6.1. 악장의 개념과 명칭
악장의 기본적인 성격은 음악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왕조 초기에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악장은 황실을 중심으로 한 궁중의 공식행사에 쓰인 음악들 중 노래로 불려진 것을 가리킨다. 악장의 범주를 이렇게 설정해 놓고 보면 이것은 문학에서 다룰 수 있는 것이 아니라
3. 제재 선정의 기준
3. 1. 문학 교육 제재 선정의 기준 검토
여기서는 고려가요 중 어떤 작품을 교육의 장으로 가져올 것인가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 실제로 작품을 선정하고자 한다. 먼저 문학 교육에 있어 제재 선정 기준에 대한 논의를 간략히 살펴본 후 이를 참조하여 고려가요 교육을 위
고려가요(高麗歌謠)
1. 고려가요 개관
1.1. 명칭 및 개념
고려 시대 문학의 주류는 단연 한문학 이었다. 향가 문학이 쇠퇴한 후 한자에 의한 귀족들의 한시(漢詩), 시화(詩話), 설화(說話) 등의 다양한 한문학이 문학사를 지배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밖에도 경기체가, 고려가요, 시조 등의 문학이 성
연장체, 3음보로 되어 있다. 기본 형식은 고려 속요와 같은 연시이며, 기본율은 3·3·4조이다. 형식은 대체로 기본형·변격형·파격형으로 나눌 수 있고, 여러 장이 연속되는 장가 형식으로 되어 있다. 명칭 : 노래 말미에 반드시 '경긔 엇더하니잇고' 또는 '경기하여'라는 구를 붙이기 때문에 '경기체가'
연장체로 나눌 수 있는데, 향가의 작품에서 보면 보현십원가 외의 작품은 모두 단연체 이고, 보현십원가는 연장체 형식을 취하고 있다. 즉 고려속요는 향가의 형식의 연장선상에 있으므로 향가의 전형이라고 볼 수 있겠다.
고려속요는 후렴구가 확실하다. 고려속요의 후렴구도 향가에서 영향을 받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