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정리-경기체가

 1  [문학] 정리-경기체가-1
 2  [문학] 정리-경기체가-2
 3  [문학] 정리-경기체가-3
 4  [문학] 정리-경기체가-4
 5  [문학] 정리-경기체가-5
 6  [문학] 정리-경기체가-6
 7  [문학] 정리-경기체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 정리-경기체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경기체가(景幾體歌)
요점 정리
내용 연구
심화 자료


본문내용
요점 정리
정의 : 고려 고종 때 발생하여 조선 선조 때까지 약 350년간 이어진 별곡체 형태의 시가를 이른다. 그 최초의 작품은 한림학사들이 지은 '한림별곡(翰林別曲)'이다. 형성 : 고려 중엽에 무신들이 정권을 잡게 되자, 여기에서 패배한 문신들은 재야에 묻혀서 시와 술로써 자신들의 감정을 토로했는데 이로부터 발생됨. 발생 동기 : 귀족들의 특권 의식과 유흥적이고, 향락적인 생활에서 나왔으며, 문신들의 풍류 생활에서 나왔다는 의견과 지나치게 융성하게 된 한문학에 대한 반동으로 나왔다는 견해가 있다. 형식 : 분절체, 연장체, 3음보로 되어 있다. 기본 형식은 고려 속요와 같은 연시이며, 기본율은 3·3·4조이다. 형식은 대체로 기본형·변격형·파격형으로 나눌 수 있고, 여러 장이 연속되는 장가 형식으로 되어 있다. 명칭 : 노래 말미에 반드시 '경긔 엇더하니잇고' 또는 '경기하여'라는 구를 붙이기 때문에 '경기체가' 또는 '경기하여가'라고도 하며, 제목에 '별곡'이라는 말이 붙어 있어, 속요의 '청산별곡' 등과 구별하기 위해 '별곡체'라고도 한다. 특징 : 고려 고종 때부터 조선 선조 때까지 존속한 문학이다. 한학자들의 파한(破閑)에서 발생한 과도기적 시가이다. 한문구를 나열하였으며, 부분적으로 이두를 사용했다. 내용은 퇴폐적, 고답적, 현실도피적이다. 일부 작품은 신진 사류들의 의욕적인 기개와 의식 세계를 나타내고 있다.
내용 연구
개관
 고려 중엽 이후에 발생한 장가(長歌). 또 ‘경기하여가(景幾何如歌)’라고도 한다. 노래 말미에 반드시 “경(景) 긔 엇더니잇고” 또는 “景幾何如”라는 구(句)를 붙이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고려 중엽 이후로부터 조선 초기에 걸쳐 주로 한학자들에 의하여 읊어졌는데, 고려시대의 것으로는 고종 때의 제유(諸儒)의 작으로 알려진 《한림별곡(翰林別曲)》과 고려 말의 안축(安軸)이 지은 《관동별곡(關東別曲)》 《죽계별곡(竹溪別曲)》 등이 있으며, 조선시대의 것으로는 권근(權近)의 《상대별곡(霜臺別曲)》, 변계량(卞季良)의 《화산별곡(華山別曲)》, 정극인(丁克仁)의 《불우헌곡(不憂軒曲)》과 작자 미상의 《오륜가(五倫歌)》 《유림가(儒林歌)》 《연형제곡(宴兄弟曲)》, 이 밖에도 김구(金絿)의 《화전별곡(花田別曲)》, 권호문(權好文)의 《독락곡(獨樂曲)》 등이 있다.
 처음 발생시에는 무신들에 의하여 초야로 쫓겨난 문신들이 향락적·유흥적인 생활과 그들 심상(心像)을 읊었는데, 조선시대에 와서는 그 형식을 본떠 조선 건국을 칭송하는 내용을 담기도 하였다. 훈민정음이 창제된 후에는 한글을 약간 섞어 짓기도 하였으나, 그 이전에는 한학자들이 순전히 한문으로 지었다. 따라서 일반대중과는 유리된 일종의 기형적인 문학이라는 평을 받았다. 이와 같은 점에서 《청산별곡(靑山別曲)》 《가시리》 등 고려의 속요와 대조를 이룬다. 이들 속요는 일반대중 가운데에서 발달하여 구전되었기 때문에 보통 그 작자를 알 수 없으나 경기체가는 한학자라는 특수층이 한자만으로 지었기 때문에 대개 작자가 알려져 있다. 내용에 있어서도 경기체가는 사물이나 경치를 나열·서술하는 것이 특징인 데 대하여, 속요는 사랑의 노래가 흔하며 사랑도 육감적이고 노골적으로 표현된 경우가 많다.
 경기체가와 속요가 그 형태상 특질이 일치한다 하여 이를 통틀어 ‘고려별곡(高麗別曲)’이라는 명칭으로 부르기를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형태상으로 본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첫째, 음수율(音數律)은 주로 3음절이 우세하다. 둘째, 음보율(音步律)은 일반적으로 3음보이다. 셋째, 구수율(句數律)은 6구를 기준으로 하여 다소의 가감을 보인다. 넷째, 대체로 전후 양절(兩節)로 구분된다. 다섯째, 일률적으로 수련(數聯)이 중첩되어 하나의 가요를 형성하고 있다. 이들 별곡은 신라의 향가가 발원적(發願的)인 기능을 잃고, 나례(儺禮)·잡희(雜戱)·백희(百戱) 등 무대 위에서 불리는 무악곡(舞樂曲)이 요청됨에 따라서 생겨난 형식으로 추정되고 있다.지금까지 발견된 작품- (13세기 고려 고종) ~ 16세기 정효문의 약 20여 편 기타, 중종 21(1526)년에 지었다는 이 이름만 전하고, 19세기 철종 11(1860)년 작품인 민규의 가 남아 전하기도 하지만 는 파격이 심하여 의 잔영이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작   품
작   가
연   대


수록문헌

1
 한림별곡
 한림제유
 고려 고종 3(1216)경
 8
정격
 악장가사

2
 관동별곡
 안축
 고려 충숙왕 17(1330)경
 9
변격
 근제집

3
 죽계별곡
 안축
 고려 충숙~충목왕(1330~1348)
 5

4
 상대별곡
 권근
 조선 태조~태종(1392~1409)
 5
 악장가사

5
 구월산별곡
 
 세종 5(1423)
 4
정격
 문화권씨보

6
 화산별곡
 변계량
 세종 7(1425)
 8
 세종실록 악장가사

7
 가성덕
 미상(예조?)
 세종 11(1429)
 6
 세종실록

8
 오륜가
미상
 세종 14(1432)경
 6
 악장가사 

9
 연형제곡
미상
 
 5

10
 서방가
의상화상
 세종
 10
 염불작법

11
 미타찬
 기화
 세종대(代)
 10
 함허당어록

12
 안양찬
 10
변격 

13
 미타경찬
 10

14
 기우목동가
 지은
 세조대(代)
 12
 적멸시중론

15
 불우헌곡
 정극인
 성종 3(1472)
 6
 불우헌집

16
 금성별곡
 박성건
 성종 11(1480)
 6
 오한공유고

17
 배천곡
 미상(예조?)
 성종 23(1492)
 3
 성종실록

18
 화전별곡
 김구
 중종(1519~1531)
 6
파격
 자암집

19
 태평곡
 주세붕
 중종 36(1541)경
 5
 무릉세고 

20
 도동곡
 6

21
 육현가
 6

22
 엄연곡
 7

23
 독락팔곡
 권호문
 명종~선조(1567~1587)
 7
 송암속집


미적 경향
 김학성에 의하여 우아미로 설명된다. 작가층인 사대부계층은 이상적인 것을 현실과 동떨어진 어떤 이념이나 사상체계에서 추구하지 않고, 현실 자체에서 추구해냄으로써, 경기체가를 통해 한결같이 우아미를 구현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자랑스런 현실을 마음껏 구가하고 즐기는 풍류생활을 호기 있기 그리면서, 이상과 현실의 조화로운 융합에 의한 우아한 미의식만을 표현할 뿐, 현실에 대한  비판적 자세나 골계적 시선은 전혀 없다. 오직 사대부 계층의 자만과 신념에 찬 세계관적 우아미만을 보여주는데, 이는 평민적 우아미와는 상당한 차이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경기체가는 그 명맥을 이어오다가 새로운 시가형태인 가사문학에 의해 점차 대치되어 자취를 감추었다고 보고 있다.
형식
  연장체(동일한 구조의 연들이 중첩되어 한 작품을 이루는 형식) 한 연 7행의 전/후 분절체(전-1,2,3,4행 후-5,6,7행) 원칙적으로 각 절의 마지막 행(4행, 7행)의 고정 후렴구 '偉(爲) ~景 긔 엇더하(ㅎ+아래하)니잇고'      뒷절(후소절)의 둘째 행(6행)은 반드시 첫 행(5행)의 반복 제 1~3행은 4음 3보격, 제 5~6행은 4음 2보격, 4행과 7행(후렴구)은 변형 4보격

1행
●●●○
●●●○
●●●●
3·3·4
4음 3보격  a
전대절(前大節)

2행
●●●○
●●●○
●●●●
3·3·4
4음 3보격  b

3행
●●●●
●●●●
●●●●
4·4·4
4음 3보격  c

4행
偉(爲)~景 긔 엇더 하니잇고
변형4보격 d

5행
●●●●
●●●●
 
4·4
4음 2보격  e
후대절(後小節)

6행
●●●●
●●●●
 
4·4
4음 2보격  e

7행
偉(爲)~景 긔 엇더[ㅎ.]니잇고
변형4보격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