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에 대한 고찰’에서 학생들의 리듬감 체득과 효과적인 리듬학습을 위한 적용방법을 모색하여 현장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오르프, 코다이, 달크로즈의 리듬 지도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결론에서 음악교육 현실에서 볼 때, 많은 교사들이 현장 수업에서 리듬지도를 하고 있지만 과정 자체가
연주에 의한 음색이나 연주 효과는 아동들의 창조적인 의욕을 자극시켜 노래 소리로서는 따를 수 없는 새로운 기쁨을 낳게 한다.
흔히 「기악은 감상에 의하여 동기 유발이 되고 그리고 감상을 목적으로 한다.」고 말하고 있다. 감상을 통하여 바이올린의 연주, 그 자체에 동경을 갖게 되고 또한, 바이
창의성은 현대사회에서 교육에 요구한 것 중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다. 급격하게 변화해 가는 사회에서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이란 곧 ‘창의적인 사람‘이기 때문이다. 전통음악학습은 전통적인 음악을 다루는 시간이지만 그 속에서 창의성을 목표로 하는 수업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민요의 가사들이
유아 국악교육의 핵심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우리 고유의 전통적 육아 방식에는 성장 발달에 적합한 유아의 정서교육 및 음악성 계발을 위한 음악적 체험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음에 설명할 국악교육의 전반적인 내용에도 이러한 전통적인 교육 방법론이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곡에 대해 빠르기나 음질이나 음량의 균형 등을 구체적으로 느끼는 단계로서 능동적인 감상에 해당된다.
4) 지각적 감상
음악을 지적으로 분석하며 듣는 감상이다. 음악적인 구조나 연주형태, 연주방법을 비교해서 들을 수 있으며 음악적인 평을 내릴 수 있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감상단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