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에 관심을 갖고 잘 하는 분들을 찾아보고 그 분들이 노래하는 것을 녹음하고 그것을 서로 토의하면서 서로 의견을 나누는 등 우리 교육에 적극 활용하고 자료를 개발하여 활용함으로써 탐구력을 신장해 갈 수 있다는 것이 매우 큰 유익이 된다 하겠다.
Ⅱ. 한국전통음악의 특징
국악의 특징을
전통음악을 풍부하게 지도해야 하는 교사들의 전통음악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관심과 자질은 그리 높은 편이 아니다. 체계적인 전통음악의 교사 연수 또한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에 보급된 전통음악 프로그램은 각 학년별음악 테이프에 수록되어 있는 전통음악 프로그램,
국악의 원리와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국악의 특징을 올바로 알아야만, 바람직한 지도방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렇게 되어야만, 우리의 전통음악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
국악의 대부분은 중국에서 전래된 것이라고 보는 사람도 있고 또는 <정악> 이나 <속악> 만을 국악이라고 일방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어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다시 말해 국악은 오늘날 우리가 보유하고 연주하고 있는 일체의 음률을 모두 포함한 이름이므로 굳이 그 연원을 묻는 것에 의미가 없다.
감상한다는 목표에서 벗어난 것으로 보였다.
5)타당성 있는 음악과 평가
7차 교육과정에서 평가는 신뢰성 있고 타당한 방법으로,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을 평가하는 수행 평가를 통한 음악과 평가를 강조하였다. 그러나 교과서 상에서는 구체적인 평가 항목은 찾아 볼 수 없었고 교사용 지도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