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음악이란 용어를 해석하고 이해해야 한다. 이와 같이 ‘전통음악’이란 용어는 예로부터 전해오는 우리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음악을 말하며 서양 음악과 대칭 되는 개념으로 사용되는 말이다.
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현실과 필요성
음악은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인간의
교육은 민족 문화에 기대할 수밖에 없다” 고 할 때 전통문화 교육은 민족정체성 제고와 세계화를 위하여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지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한다. 특히 전통음악을 더욱 강조하고 있고 교사의 재량에 따라 지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악 학습에 대한 교사들의 갖
음악이라 하면, 아예 서양 음악을 말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을 뿐, 우리의 전통음악에 대해서는 관심과 흥미가 없다.
그러나 천만 다행으로 요즈음에 와서 일부 교사들도 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교사들이 국악을 전공하지 않았으므로 학교교육 현장에서 지도
국악에 관심을 갖고 잘 하는 분들을 찾아보고 그 분들이 노래하는 것을 녹음하고 그것을 서로 토의하면서 서로 의견을 나누는 등 우리 교육에 적극 활용하고 자료를 개발하여 활용함으로써 탐구력을 신장해 갈 수 있다는 것이 매우 큰 유익이 된다 하겠다.
Ⅱ. 한국전통음악의 특징
국악의 특징을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글자를 배워 글은 읽을 줄 알면서 음악의 글이라고 할 수 있는 악보를 제 힘으로 읽을 수 있는 사람이 과거에 비해 나아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적은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음악과 교수 학습 지도 방법을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고 가창부분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