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하일기』 상, 보리, 2004, 50면.
이를 통해 연암은 질투심을 억누르고 자기의 담박한 본성을 회복한 뒤에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평등(平等)안(眼)과 평등(平等)심(心)을 가지게 된 것을 술회(述懷)하고 있다. 특히 ‘장님의 등장’에서 우리는 그 의미를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우리가 눈으
1. 서론
오늘날 연암 박지원은 「양반전」, 「허생전」의 작가요, 『열하일기』를 남긴 조선후기 실학의 대표적인 인물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처럼 그의 문학과 사상이 우리나라 문학사와 사상사에 확고히 자리 잡게 되고, 그의 저술들이 고전의 지위를 누리게 된 것은 불과 수십 년 내의
5) 『열하일기』의 표현 방식
『열하일기』의 일기체 부분은 날마다 경험한 일을 기록하였지만 단순한 사건의 기록만으로 되어있는 것이 아니다. 일기체 부분에 자신의 심리 변화도 표현하였고 또 그 변화도 날짜가 지남에 따라 점차 바뀌면서 앞과 뒤가 인과적으로 연결되는 구조를 만들었다. 김동석
열하일기》의 한 부분으로, 압록강을 건너 드넓은 요동벌과 상면하는 감격을 적은 글이다. 이 작품은 열하일기에 속한 작품으로 빼어난 문장과 사유가 돋보인다. 연암은 중국 기행 중 1,200리에 걸쳐 아득히 펼쳐져 있는 요동벌판을 본 느낌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경이롭게 담아냈다. 김혈조 역,『열하일
열하일기』에 구현된 근대 의식, 시조의 붕괴 과정 등을 살펴보도록 한다.
2. 근대초기문학(조선후기 문학)의 전개과정
2. 1. 가족 제도의 혼란
한 사회의 자체적인 존속을 지키는 최소 단위인 가정이 파괴되거나 혼란을 겪으면 이는 즉각적으로 그 사회로 연결되며 또한 형이상학적인 모든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