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학이 발생한 사회적배경
오대의 뒤를 이어 받은 송은 남북을 합쳐서 3백년의 통일을 이룩 하였는데 그 정치와 문화를 담당한 사대부는 이미 문벌귀족의 성격을 가지지 못하고, 관리가 되어도 자식에게 세습하지 못했으며, 원칙적으로 일반서민 사이에서 등용되었다. 수당시대부터 문벌주의를 타파
송학을 전개시켜 학의 우위성을 확립하려고 하였다.이러한 기조에서 송학이 발생한 사회적배경과 아울러 불교의 변화에대해서 알아보고 북송시대의 송학을 이룬 학자들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그리고 이를 집대성한 주자의 이론에 대한 내용들을 나름대로 정리하여 보았다.
2.본론
송학이 발생한
주자학은 송대에 일어난 다양한 사회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학의 요청 속에서 이루어 졌다. 시대적 요구는 한유와 이고에 의한 송학의 발흥으로부터 시작되어 정학과 북송오자를 거치면서 사상적으로 발전해 왔고 이러한 사상의 흐름이 주자에 의해 체계화된 것이다. 주자는 공자와 맹자의 학문을
대하여 명나라 때 왕양명(王陽明)이 주창한 학문이다. 성리학과는 대립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육상산(陸象山)의 철학과 함께 심학(心學)으로도 불린다. 왕양명은 초기에 성리학(性理學)을 공부하다가 주자의 성즉리(性卽理)와 격물치지설(格物致知說)에 회의를 느끼고 육상산의 설을 이어 심즉리(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