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세기 문학사조
①낭만주의
18세기에 걸쳐 풍미한 고전주의에 대한 반작용에서 생겨난 전통 사조인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와 달리 무엇보다도 상상력과 직관 그리고 감정을 중시하며 이것들은 가장 깊은 인간 영혼의 내면을 캐는 열쇠일 뿐 아니라 서로 이질적인 것을 하나로 투합하는 마술적 힘이
고딕소설과 초현실주의의 공통점은 꿈이나 광기의 세계에서 나타난 무의식의 영역에의 탐구에 있다. 오늘날의 스릴러, 괴기소설 및 유령담도 말하자면 고딕소설의 변용이라 할 수 있는데, 이 고딕소설은 미국에서 오히려 더 많은 영향을 받아 Brown을 위시해 Hawthorne, Poe로 이어져, 오늘날의 ‘American Gothi
and Other Poems]를 출판했는데 약 50부 발간된 이 시집은 세상의 주목을 끌지 않았으나, 시의 주인공 Tamerlane은 포우 자신과 같이 애인도 집도 없이 야심만 간직하고 죽어가는 인물로 묘사되었다. 그해 포우는 가명으로 나이까지 속이면서 육군에 입대하였는데, 복무중 상관의 소개로 설리번 섬의 박물학자
초절주의 ; 초월주의
1830년대 New England 지역 Concord에서 태동
사유와 인식의 전환을 꾀하는 문예운동
등장배경
Puritanism과 Unitarianism 에 대한 회의감
문화적인 독자성의 부재
산업사회의 모순, 부작용으로 인한 불안감 증대
Kant의 관념론 선호
이성보다는 직관을 중시
인간은 신성을 지닌 존
초절주의자들은 인간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초월적 지식은 천부적 혹은 선험적인 것이라고 주장한 칸트의 관념론을 선호하였다. 또 그들은 칸트의 이 이론이 진리에 도달하는 수단으로 이성보다는 직관을 중시하는 자신들의 믿음을 확인시켜준다고 여겼다. 직관과 개인의 마음을 중시한 초월주의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