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데렐라신드롬에 대한 서론.
얼마 전 sbs의 파리의 연인이 종영을 앞두고 시청률 50%를 넘기는 쾌거를 이루어냈다. 이것은 신데렐라 스토리를 벗어나지 못했다는 우리 드라마에 대한 질책은 예나 지금이나 여전하지만, 신데렐라는 아직도 드라마 성공의 막강한 요인 중 하나임을 여지없이 보여준
관련 상품들의 판매가 증가.
- 파리의 연인의 각 장면을 패러디한 새로운 문화가 만들어 졌고 각종 인터넷 게시판 등에 패러디한 영상이나 사진들이 올라와 인기를 끌었음.
-방영 3주만에 37.1%(TNS 미디어코리아 집계 결과)라는 놀라운 시청률을 기록
-'파리의 연인'이 최고 시청률(51.5%)을 기록
신데렐라의 환상을 깨지 못하는 것이다. 일부 페미니스트들은 문화 권력, 특히 드라마에서 남성 중심의 사고방식이 신데렐라를 끊임없이 확대재생산한다고 비판하기도 한다. 21세기 정보통신 사회에서 더 이상 신데렐라가 설 자리가 없는 것일까? 아니다. 문화 산업이 팽창할수록 신데렐라신드롬은
신드롬》 (2006년 인터넷 연재, 2007년 출판)
《천사를 찾습니다》 (2008년)
*작품소개 : 늑대의 유혹
2002년 1월 인터넷연재 되었던 인터넷소설을 묶어 책으로 출간
가슴에 눈물을 간직하고 있지만 한없이 밝은 어린아이 같은 태성. 여리지만 강하고 남을 위해 자신의 감정을 삼킬 줄 아
신데렐라가 되기를 꿈꾸는 것일까? 그리고 신데렐라가 되는 것이 진정한 해피엔딩인 것일까?
Ⅱ. 신데렐라 콤플렉스의 배경
1.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성역할의 사회화
우리나라는 특히 전통적으로 유교문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유교정신이 나라의 지도이념이었다. 우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