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관련되었다는 자백과 증거를 끝내 확보하지 못한 미군은 어쩔 수 없이 그들을 영국으로 송환하고, 이 길고 긴 여행을 마친 세 친구는 마침내 자유의 몸이 된다. 하지만 그들의 실종된 친구 모니르는 끝내 찾지 못한다.
그들은 영국으로 돌아온 지 얼마 후 다시 파키스탄을 방문하고, 아시프는 가족
행위”라며 그들의 식민 지배를 정당화하기도 하였으며 대부분의 스페인 신학자와 정복자들도 이와 같이 생각하였다.
이렇게 안타까운 현실을 받아들이고 있던 중남미의 여러 국가들 가운데 ‘쿠바’에 대한 스페인의 식민 지배에 대해 조금 더 집중 조명하려 한다. 쿠바는 원래 타이노족, 시
포스트식민주의 이론가들은 영문학과 또는 영문학과에 준하는 프로그램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애초에 관심의 출발점은 문학 작품이었다고 할 수 있다. 김선아, “탈식민지 영화와 문화정치학”, 중앙대학교, 2000.
문학 분야에 있어서 포스트식민주의는 우선 제국주의 시대였던 19세기에 지
가 특정 사회의 이데올로기에 제한받는 부자유한 존재라는 가설에 기초하여, 르네상스 시대의 정전들이 권력 투쟁, 식민주의, 성 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있음을 입증하려 했다. 그린블라트에 의하면 셰익스피어의 극 또한 엘리자베스조의 시대적 산물에 불과하며 그 시대의 특정한 정치 이데올로기와
(information society), 전자화사회(electronic society) 혹은 고도기술사회(high tech society) 등으로 통칭되는 아주 새로운 유형의 사회가 도래한다는 것을 주장하는 사회학적 이론들과 우연 이상의 높은 가족유사성을 갖는다는 것이다.
새로운 사회상에 대하여 이와 같은 명칭을 부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