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인터넷상의 저작권 보호는 결국 저작권자와 이용자의 이익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가 그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일반 공중의 자유로운 문화 향유권과 저작권자의 적절한 권리보호 중 그 어느 것도 전적으로 희생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모든 사회의 구성원은 그 사회의 문화적 산물을
영상물의 저작물 보호가 허술하게 노출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아날로그 저작물의 보호는 본질적 변화를 종용받고 있다. 아날로그 시대의 저작권 영역에서 균형이 유지되었던 저작권 관리구도가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면서 권리간의 갈등과 충돌, 그리고 권리의 공백을 초래하고 있기 때문에
영상관련 분야의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방송 분야의 성장은 큰 폭으로 성장했다. 한류열풍의 증거를 보여주고 있다. 초기에 비해서는 가격면에서도 계속 상승추세에 있어, 중국, 베트남, 지역에서는 거의 두 배 가까이 치솟았다. 이는 긍정적이기도 하지만, 질적 성장이 가격의 상승세
Ⅰ. 개요
방송영상물의 개념
방송영상물이란 방송사가 제작하여 텔레비전 모니터를 통해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다양한 영상물들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원래 방송영상물은 전통적으로 텔레비전 방송이라고 일컬어져 왔던 공중파 방송의 프로그램들을 가리키는 개념이었으나, 최근에는 여기에 덧붙
영상 제작환경이 전면적으로 디지털 환경으로 전환하고 있다. 아직까지 전반적인 방송의 송․수신은 아날로그 기술에 기반하고 있지만, 스테레오 음향, 리모트 컨트롤 장치, 자막방송, 데이터 방송 등 부분적으로 디지털 방송기술이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아날로그 영상을 디지털화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