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이 확산되었고, 특히 전라도지방에서는 돌무덤의 전통과 가야식의 구덩식 돌덧널무덤도 있다. 영산강 하류의 영암 내동리, 나주 반남면 일대에는 선사시대부터 이어져 온 독무덤이 성행하고 있다. 신촌리 9호분의 제2호 독무덤은 한 봉토 안에 큰 항아리를 여러 개 묻은 가족묘로서 금동판을 쓰고
다) 마한 사회의 지배 세력
마한의 정치적 성격을 생각할 때 먼저 지적할 수 있는 것은 마한을 구성한 기본단위는 소국이었다는 점이다. 이 소국들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성립 시기나 성립주체를 달리 하면서 각처에 산재하여 있었고 이들은 맹주세력을 중심으로 연맹체를 형성하였던 것이다.
[문화의향기]1.아자방
한번 불을 때면 100일 동안 방안에 온기를 품고 있었다는 아자방(亞字房). 하동 칠불사의 선방 중 하나인 아자방은 처음 불을 지폈을 때나 100일 되 는 날에 다시 불을 넣을 때도 일정한 따스함을 간직했다는 전설같은 이야기 가 전해져 온다. 아무리 두꺼운 구들을 깐 온돌방일지
Ⅰ. 개요
11사단 9연대는 연대본부를 진주 농림학교에 두고 함양, 산청, 거창, 구례의 4개 군에서 공비토벌 작전을 펼 예정이었다. 이 부대 역시 후방의 선무와 잔비 토벌을 임무로 하였다. 몇 개월간의 전투에서 많은 전과를 올리기도 했으나 앞의 아흔아홉 고개의 예처럼 상당한 전사자를 낳기도 했다
⑥ 봉선홍경사 사적갈비
종 목 국보 제7호
지 정 일 1962.12.20
소 재 지 충남 천안시 성환읍 대홍리 320
시 대 고려시대
봉선홍경사는 고려 현종 12년(1021)에 창건된 절이다. 절이름 앞의 ‘봉선(奉先)’은 불교의 교리를 전하고자 절을 짓기 시작한 고려 안종이 그 완성을 보지 못하고 목숨을 다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