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제의 체계
서양 철학에서는 시간을 자연 현상의 본질적인 성질로 보았음에 비해 동양 철학에서는 시간을 ‘마음의 구성물’(Capra;이성범 김용정 역 1987:190)이라고 본다. 시간은 자연계의 본질적인 성질, 즉 모든 현상(변화)과 상관없이 일양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인간이 변화에 대해
① 자주, 애민, 실용정신
② 국어의 전면적 표기(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포함)
1.2 제자원리 및 글자체계
(1)초성 17자(+전탁 6자)
①원리: 훈민정음의 자음은 먼저 발음 기관을 상형하여 기본자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글자들을 만들어 나갔다. 가획은 원래의 글자에 획을 더하여 만듦.
한문 교육을 폐지하자는 운동이 실패로 끝나고 다시 한자를 중시하게 된 점을 눈여겨 봐야한다. 현재 우리말에서 한자가 차지하고 있는 중요성을 생각하면 한자는 앞으로도 꾸준히 쓰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자어는 분명히 고유어의 발달을 방해하는 요인이다. 역사적으로 한자어에 밀려 사라진
체계를 갖추게 된다.
라이지히 : 베르린 대학, 할레 대학의 독일 고전학자. 그의 저술은 자택에서 개인 강의를 받은 수강생들의 필기가 정리되어 그가 작고한 10년 후에 간행되었다. 그의 私講義는 수강료가 비쌌으나 수강을 허가 받은 학생은 명예로웠다고 한다. 그는 베네치아의 문서관에서 고사본을
체계
어미를 체계화 하는 데는 거기에 선행하여 먼저 그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입장에서 어미 체계화의 기본 기준을 ‘문장 구성 관여여부’에 둔다.
전체 문장구성이 하나의 동사를 포함하고 있을 띠를 단순문이라고 규정하고 전체문장 구성을 기저 구조상으로 두 개 이상 같은 구성이 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