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제의 체계
서양 철학에서는 시간을 자연 현상의 본질적인 성질로 보았음에 비해 동양 철학에서는 시간을 ‘마음의 구성물’(Capra;이성범 김용정 역 1987:190)이라고 본다. 시간은 자연계의 본질적인 성질, 즉 모든 현상(변화)과 상관없이 일양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인간이 변화에 대해
한문 교육을 폐지하자는 운동이 실패로 끝나고 다시 한자를 중시하게 된 점을 눈여겨 봐야한다. 현재 우리말에서 한자가 차지하고 있는 중요성을 생각하면 한자는 앞으로도 꾸준히 쓰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자어는 분명히 고유어의 발달을 방해하는 요인이다. 역사적으로 한자어에 밀려 사라진
Ⅰ. 중학교 수학과교육평가(수학교육평가)
1. 공책정리
대부분 공책 검사를 평가 항목으로 잡고 있다. 평소 수업 태도가 대체로 공책 정리로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반영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나, 회수를 어떻게 하느냐와 어떤 내용을 위주로 볼 것인가 하는 문제가 남아 있다. 횟수의 문제는 교
한문을 전담하는 관직인 상문사를 설치한 것으로 나타난다.
詳文師 聖德王十三年改爲通文博士 景德王又改爲翰林 後置學士 所內學生聖德王二十年置(三國史記권39 雜志 제8 職官條)
이상 기록에 의하면 상문사는 그 후 명칭이 여러 번 바뀌었고 성덕왕 20년(721)에는 소내학생까지 두어
이미 우리의 <눈>을 잃어 버려 우리의 사유 방식, 생활양식, 우리의 외모와 낯빛, 몸짓 모두가 서양화되어 버리지 않았는가. 언어를 잃어버리면 세계를 잃어버리는 것이다. 그래서 소위 선진국들은 언어를 잃어버리지 않으려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우리는 한자 병용론이니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