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사회체제를 유지하고 재생산하는 사회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주요 수단 중 하나이다. 북한은 이런 교육의 중요성을 해방 이후 사회주의체제를 건설하는 과정에서부터 강조하여 교육제도의 수립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취학 전 교육, 11년제 의무교육제도, 무상교육,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결
자신의 잠재력을 끌어내어 극대화할 수 있는 단계이다. 매슬로우는 이처럼 인간의 욕구는 단계가 있고, 낮은 데서 높은 데로 천천히 만족을 느낀다고 하였다. 지금부터 2021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을 통해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교육을 영재들만 별도로 모아 놓고 하는 방법보다 일반아동과 섞여서 공부하는 것이 더 낫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그러나 한 가지 방법이 만병통치약 일 수는 없다. 영재라고 생각되는 아이들간에도 개인차가 대단히 크다. 특별학교에서 영재교육이 필요한 아이가 있는가 하면, 일반 학급에서 일반
학교에 다니는 영재는 전체 학생의 0.01%(1만 명당 1명) 이하일 수도 있을 것이며, 반면에 각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영재학급에 다니는 학생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영재를 대상으로 하여, 그 수가 훨씬 많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정책기조는 포함의 원칙에 따라 영재교육대
욕구는 폭증하고 있다. 따라서 고용보장을 포함한 실직자와 그 가족의 복지대책이야말로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IMF체제 하에서 현 우리나라 의 공적 사회복지체계는 그 한계를 명백하게 드러내고 있다. 그동안 한국의 사회복지는 국가의 복지 적 역할을 최소화하고 그 대신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