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문화의 경우, 더욱 분명히 드러나는 것이 바로 미국영화와 경쟁하는 한국영화의 자리매김에 대한 우리의 실정이다.
≪ … 중 략 … ≫
Ⅱ.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취향
1. 관람 동기
◎ 관객 전체의 관람동기는 전년도 대비 거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음.
◎ 19-23세 여성인 경우
영화 탄생일; 1895년 12월 28일
영화: 암전 속에서의 심리적 고립, 영화 상영 동안의 고정된 자세,
시청각을 압도하는 대형 스크린 ,강력한 음향
서양
1920’s 극장 구경 = 데이트 문화
‘시끄러운 관람’
1930’s 유성 영화 ‘조용한 관람’
1960’s TV 확산 –주말 : 극장 구경 (특별)
영화라는 매체는 단순한 상업성을 넘어 우리에게 친숙함과 익숙한 취미와 놀이가 되어가고 있으며 누구에게나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주제가 되었다.
좌측의 도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여러 문화 생활 중에서 영화관람을 가장 큰 여가생활로 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 연령별 문화비 지출 현황을 조
<한국 영화시장의 현황>
<1> 우리나라 영화시장의 현황
한국 영화시장이 1000만 관객 몰이에 성공한 가운데, 더 이상 헐리우드 대작의 위협 따위는 두렵지가 않다. 그러나 이렇게 한국영화가 빛을 보게 된 시기는 얼마 되지 않았다.
동원 관객수 기준으로 한국영화 점유율은 53%. 자국의 영화가 헐리
1. 서론
영화가 발명된 직후부터 관찰가들과 분석가들은 영화와 영화의 사회적 역할에 관한 저술과 연구를 시작하였다. 그러나 영화의 탐구에 대한 관심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영화연구가 한 학문분야로서 성립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갖게 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영화 연구방법에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