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 전에
우리는 영화나 텔레비전 속의 입체적인 영상을 본다. 실제로 그것은 카메라의 앞에 실재했던 3차원의 세계였으며 우리는 또한 그것을 당연히 3차원의 객체로 인식하게 된다. 하지만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평면이자 2차원의 세계이다. 곧 우리는 2차원에 그려진 평면적인 내용을 3차
기법(레이저 커팅/핀 라우팅 기법/스텐다드 기법)과 같은 미술과 공학적인 면이 강하지만 미니어처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주변 환경을 다르게 설정해 보는 것 또한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이다.
고전적인 형태의 '고전방식' 을 이용한 것으로는 앞서 말한 영화들과 더불어 「배트맨」시리즈
기법은 카메라 앵글의 변화로 광각렌즈를 사용해 실제보다 훨씬 거대해 보이는 효과를 이루게 된다.
이러한 예로 <배트맨 BatMan>이다. 거대한 고담시의 미니어처에 조명과 카메라 위치를 앙각으로 잡고 앵글을 광각으로 설정하여 촬영을 함으로써 실제 미니어처보다 훨씬 거대하고 웅장한 이미지를
영화가 점차 늘고 있다. 지난해 흥행했던 국가대표, 해운대 등의 작품들도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된 영화이다. 적은 예산으로 소규모로 제작하는 독립영화계에서는 더욱 적극적으로 디지털기술을 이용한다. 최근 Full-HD 고화질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고급형 DSLR 카메라가 개발되어, 다양한 렌즈 교환이
한다. 이때 조명은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로서 모형의 질감과 입체감을 나타내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일조 하게 된다.
기능적 기법의 주된 목적 또한 장식적 기법과 마찬가지로 실제처럼 보이기 위한 것이다. 기능적 기법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기술로써 프레임 수에 제한을 가해 영상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