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 영화 천만관객시대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가 연이어 거대한 흥행을 했다. 자연스레 한국영화 르네상스론이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그 이면엔 다양한 쟁점들이 얽혀 있다. 이 현상이 어떤 결과를 낳을 것인가. 현 단계에서 유추할 수 있는 두 가지 시각으로 한국영화 대폭발을
2.2. 영화마케팅의 특성
영화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몇 영화마케팅의 특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수영, 영화온라인마케팅사례연구, 연세대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PP13~14
(1) 영화는 단발성이다. 매 영화마다 단 한번만의 수명을 갖게 되므로 짧은 라이프 사이
1_ 영화는 단발성이다.
2_ 단시간 내에 흥행 성패가 결정된다.
3_ 영화는 계절성이 크다.
4_ 상품별 사후관리가 불가능하다.
5_ 고객은 영화정보에 대해 오히려 회피한다.
6_ 브랜드의 지배력이 상대적으로 약하다.
7_ 영화마케팅 전략은 쉽게 모방될 수 있다.
짧은 제품수명주기 + 결정 속도
2. 영화 PPL의 장점에 가장 해당하지 않는 것을 하나 고르시오. ( 5점 )
① 영화제작에 필요한 재정 조달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② 영화 상영이 활발해질수록 PPL로 제시된 브랜드의 인지도는 상승한다.
③ 영화 속의 PPL 때문에 영화예술의 순수성을 지킬 수 있다.
④ 영화에 감동을 받은 관객들은
Ⅰ. 서론
<영화마케팅의 등장배경>
영화가 작가의 사상을 창조적으로 표현하는 예술이며 미술, 음악, 문학 등 관련 예술 분야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종합 예술이라는 것은 굳이 이야기할 필요가 없을 만큼 상식적인 이야기가 되어 버렸다. 그러나 이런 미학적인 관점이 아닌 경제적인 관점으로 볼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