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마케팅의 특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수영, 영화온라인마케팅사례연구, 연세대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PP13~14
(1) 영화는 단발성이다. 매 영화마다 단 한번만의 수명을 갖게 되므로 짧은 라이프 사이클에 맞추어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
(2) 단시간 내에 흥행 성패가 결정된다.
마케팅 전략
캐릭터, 비디오, 음반, 게임 소포트, 테마파크, 어학교재 직영매장을 유기적으로 연계시켜 시너지 효과 극대화
미국에는 못 미치지만 캐릭터, 비디오, 음반 및 게임 소프트 및 어린이용 의류 등과 연계시키는데 주력하여 적자를 이들부문에서 보전, 출판만화의 방대한 수요 기반 및 만화가
, 이홍우 <대구지역 멀티플렉스 서비스 품질측정>
영화진흥위원회 2007 한국영화산업결산, 2008 1-9월 영화산업통계발표
2006 영화관객 성향조사
김민철, <멀티플렉스 영화관에서 서비스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인식이 고객 행동에 미치는영향에 관한 연구>
네이버카페 <대한민국 레퍼런스 극장>
영화산업은 창구효과를 갖는 특징을 지닌다. 창구효과란 하나의 영상 콘텐츠가 극장상영, 비디오 판매, DVD, TV나 케이블 TV 및 위성방송 상영 등 다양한 매체에 걸쳐 반복적으로 판매되면서 부가가치를 증대시킨다는 것이다. 따라서 최초 상영에서의 흥행여부는 후속 창구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
일본 애니메이션산업 현황에 대한 고찰을 통해 국내 애니메이션 업계가 벤치마킹 해야 할 일본 애니메이션의 경쟁우위 요소를 제시하고, 벤치마킹 방법으로 한․일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모델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과 동시에 공동제작이 국내 애니메이션 업계의 마케팅 능력이나 제작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