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는 ‘사회적인 공포’라고 부를 수 있다. 즉, 영화와 같은 대중문화가 다루는 공포를 분석해 보면 당대 사람들이 두려워하거나 불안해하던 사회적 현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공포영화에서는 공포의 원천으로 ‘괴물’이 등장한다. 이 괴물은 인간이나 인간의 연장인 영혼도 아니며 우리
영화 속에 나타난다. 또한, 괴물의 생성과정에서 환경오염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렇듯 괴물영화는 그 영화가 만들어진 사회와 시대적 배경들이 반영되기 마련이다. 독일 표현주의 영화들에서 처음 등장한 “괴물”로부터 출발하여, 시대적으로 세계의 괴수영화들을 비교해보며, 각 영화에서
영화는 처음에는 현실을 보여주는 수준이었지만 현시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일도 진짜처럼 보여주는 마술성도 갖게 되었다.
- SF(공상 과학 영화), 환타지 영화, 공포영화 비교
일부 비평가들에 의해 공포영화의 하의 장르로 간주되기도 하고 공포영화와 뚜렷이 구분되는 장르로 보기도 한다. 그리
자본주의 문화논리로 보는 견해에서는 상품사회에 대한 비판적 자세를 취하지 못하고 순응한다는 비난도 있으며, 모더니즘이 지녔던 최소한의 현실 반항조차 보여주지 못하였다는 반론이 제기되기도 한다. 그러나 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미술·무용·연극·문학·철학·음악·영화 등에서 활발
1. <엑소시스트>에서 "악령은 독립을 추구하는 여성들과 여성 성욕에 대한공포를 암시적으로 보여주는 은유" 라는 한 비평가의 주장에 동의하는가? 동의한다면 영화속의 구체적인 장면이나 내용을 예로 들어 자세히 설명하시오.
영화를 바라보는 시각에는 다양한 관점이 존재하게 마련이다. 지금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