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그러나 미국의 영화산업과 같이 몇 개의 메이저 기업에 의해 독점화 되고 흥행위주의 양적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한국의 영화산업의 발전은 한국영화의 질적 향상이라는 변수 이외에 단관 구조에서 다관구조 혹은 멀티플렉스 형태로의 극장구조
1. 연구목적
이 연구는 1988년 한미투자협상의 결과로 시행된 할리우드영화의 한국내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한국의 영화산업을 제작과 유통 두 부문으로 나누어 세밀하게 관찰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강대국의 압력에 의해 다른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희생양으로 선택된 한국영화는 타율에
한국의 블록버스터는 잠정적일지라도 현재는 스타를 활용해야 한다. 스펙터클에 대한 관객의 신뢰가 충분치 않은 탓에 스타를 통해 관객동원력을 보충해야 한다. <아 유 레디?>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의 실패 뒤에는 분명 이런 요소가 존재한다. 다만, 인센티브 제도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수
영화는 1~2편의 흥행작을 제외하고는 헐리우드 영화에 역부족인 모습이다. 한편, 일본, 호주, 중국 등 자국영화의 부흥을 위한 정책적 배려에 힘을 쏟는 모습도 2003년에 비교적 두드러지게 나타난 변화중 하나이다. 또 DVD 시장의 성장세에 따라 극장 수입이 영향을 받는 모습도 눈에 띈다. 중국, 홍콩 등
CGV가 고객들의 마음속에서 꾸준히 1위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기존의 영화시장에 있었던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다양한 층의 고객 니즈를 반영한 멀티플렉스 개념의 영화관 도입은 국내 최초의 시도였다. 이는 새로운 시장의 개척으로 블루오션이라고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