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과 극장산업의 변화과정과 한국의 경우를 비교하여 어떠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둘째, 국내 극장의 멀티플렉스화 장 ·단점과 한국의 현상황을 분석해보고, 셋째, 멀티플렉스 구조로의 변화가 기존의 영화산업의 구조와, 영화관내 조직 그리고 노동구조에는 어떠한 변화를
단순한 부피 계산이 아니다. 1천만 시대가 영화계와 영화 문화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의 질적 변화가 관건이다. 핵심은 한국영화가 대폭발하고 있는 이 상황을 어떻게 해석할 것이냐와 더불어 이 상황이 어떤 결과를 낳을 것이냐가 초점이다. 여기에 두 가지 다른 시각이 있을 수 있다. 하나는 이것
② 일제 시기, 한국 여가문화의 변화
전통적 여가문화의 단절과 쇠퇴는 필연적으로 전통적 생활양식과 전통문화의 붕괴라는 전체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게 마련이다. 그 중에서 일제 식민지시기에 한국의 여가문화와 관련된 중요한 변화를 짚어보기로 한다. 왜냐하면 일제 시기는 한국의 전통문화뿐
영화시설의 증가 및 참여자본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빠르게 발전하였다. 특히 한국영화의 성장은 전체 영화시장의 성장을 이끌어 나가게 되면서 2000년 이후 국내 영화산업은 관객수, 상영편수, 스크린수 모두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세계적으로 극장산업은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으로 성장
영화산업을 들 수 있다. 영화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시장의 규모도 커지고 있다. 수요가 늘어남과 동시에 소비자의 수준도 높아져서 단순히 영화를 상영하는 것으로는 고객을 유치할 수 없게 되었고 그에 따라 물적인 면에서 극장은 기존 대규모 단관 상영의 형식을 벗어나 멀티플렉스화 되는 추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