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 가보고자 한다. 먼저 자유를 위한 혁명의 상징, 1968년의 뿌리, 전후 세계 사정을 개괄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그 다음, 구체적인 혁명의 인물(체 게바라 대표)과 1968년의 대표적인 사건들을 파헤쳐 볼 것이다. 그리고 1968년의 분위기 및 그 영향을 성, 패션, 영화 등을 통해 문화적 의미에서 고찰해 볼 것
영화 감독들을 지지하고, 그들의 스타일을 연구했다. 그리고 누벨바그 감독 자신들 역시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이긴 하지만) 기존 영화의 이야기 구조와 기법에서 무척 자유로운 영화들을 만들어 냈다.
(2) '영화의 형식과 내용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누벨바그 영화들은 한 작품 안에서 다양하
영화의 발명은 리용에서 사진 연판을 만드는 공장주의 두 아들 오귀스트 뤼미에르와 루이 뤼미에르가 이루어낸 성과였다. 그들은 에티엔 마레(필름 천공 결여)와 에밀 레노(사진술의 결여), 토머스 에디슨(필름 영사 불가능)의 작업들을 통합시킴으로써 필름을 연속적으로 움직여 촬영과 인화, 영사에
이후 사회운동을 어느 한 민족국가에 국한시켜 분석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졌다. 오늘날 사회운동의 촉매역할을 하는 사건들은 대부분 국제적인 것들이다. 나는 국제 적인 시각에서 많은 책과 다큐멘터리, 영화 등의 시청각 자료를 참고하여 1968혁명에 대해 나름대로의 재해석을 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