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예술의 본질이 영상에 있다고 독자적인 미학을 개척해 나갔으며 영상의 시각적 특성에 기반을 둔 독일의 표현주의, 러시아의 몽타주론, 전위영화 등이 무성영화시대를 화려하게 수놓았다. 이 시기에 성행하던 영화장르는 스펙터클, 멜로드라마, 희극영화 등이었는고, 특히 희극영화가 가장 보편
영화예술과 연극예술의 차이를 발견=>'영화예술 옹호론'을 주장.
2. 영화예술 부정론.
(랑게의 '영화예술 부정론')
-1901년 예술의 본질에서 자연미와 예술미를 구분.
-그는 예술의 본질은 자연 속에 있지 않고 인간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환상에 호소한다는 논리를 희랍 조각의 대표적인 작품<원반 던지
영화의 시조이다. 형 오귀스트(Auguste:1862∼1954)와 동생 루이(Louis:1864∼1948) 형제는 사진가의 아들로 에디슨의 키네토스코프를 연구, 필름이 원활히 움직이는 장치를 완성하여 촬영기와 영사기를 만들었다. 두 형제는 최초의 영화 카메라를 가지고 영화를 찍었는데 그 작품은 1895년 <열차 도착 Train at Grand
1. 극영화(dramatic film)
- 허구(fiction)에 의해 창작된 스토리와 인물과 사건, 배경과 주제를 가진 영화형식
2. 기록영화(documentary film)
- 인간의 상상이나 허구를 가하지 않은 자연의 재료나 사회적 사실을 소재로 한 영화
-ex)여행영화, 사회다큐영화, 과학영화, 뉴스영화 등
3. 전위영화(avant-grade, experimental
영화가 인간의 눈에 보이는 착시 현상을 설명해냈다. 착시에서 비롯되는 잔상효과에 의해 인간이 움직이는 그림으로 인식되는 효과는 점차 사진술의 발전과 함께 영화의 탄생을 예고했다.
영화의 서두는 에디슨(Edison)과 뤼미에르(Lumiere)형제였다. 에디슨과 뤼미에르형제 사이에는 영화를 사고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