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 우리에게 주는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자.
작품선정에서 대강 영화의 주된 내용을 꼽자면
<AI>
인간과 똑같이 생각을 할 수 있는, 엄마를 사랑할 수 있게 프로그래밍 된 아이로봇. 이 로봇이 엄마에게 사랑받고 싶어 하는 마음을 다룬 영화
<블레이드러너>
인간들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복
과학자등이 등장하는 영화를 보면 이 영화가 SF장르인 줄 곧 알아차린다. 그리고 대부분 헐리우드의 블록버스터 SF영화는 흥행 성공이라는 등식도 머리속에 자리잡고 있다. 최근 SF영화는 그 기술적인 면에서 ‘더 이상의 상상력을 발휘할 수 없을 만큼’ 현실 같은 영상을 담아내고 있으며, 액션이나
영화도 미국 영화계만이 만들 수 있는 것이지만, 그것은 배경이 미국의 과거 서부시대를 배경으로 한다는 규범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SF는 미국의 이야기가 아니라 전 인간들의 호기심을 다루면서도, 그 막강한 기술과 자본을 보유하지 않으면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상당히 고유한 편에 속한다.
속에는 미스테리, 환상, 과학, 호러적인 성격이 한꺼번에 뒤섞여 있었으며, 포우를 칭할 때 환상문학과 심리공포, 추리문학의 선구자라 하는 것도 이런 이유이다. 포우는 다양한 분야의 환상을 글로 써냈으며 포우의 작품을 애독했던 동시대의 프랑스 과학 소설가 '쥘 베르느(Joules Verne, 1828 ~ 1905)' 의 '해
머리말: 디자인과 영화
산업혁명으로 디자인과 영화에 관한 이야기를 시작하려고 한다. 사전에서는 산업혁명을 기계의 등장으로 말미암아 이전의 수공업적 산업이 자본주의적인 공장제 산업으로 바뀌게 된 산업사회의 일대 변혁이라고 정의한다. 하지만 조금 더 폭넓게 생각해 보면 이것은 비단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