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하게 발전한 영화 산업은 일반 사람들이 과학적 상상력과 영화적 상상력을 결합시켜 미래에 대해 생각하도록 만들었다. 이에 대하여 시간여행, 생명공학, 인공지능, 신소재 기술과 관련된 영화를 분석했다. 그것과 현재의 과학기술과 연관시켜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과학기술의 가능성과 그것으로
그 구조와 체계를 명시하려는 것으로서 공시언어학(Synchronic Linguistics)과 거의 비슷한 개념이며 이를 구조언어학이라고도 부른다. 즉 기술언어학은 규범문법과는 구분되며 이 언어학은 언어의 고찰에 있어서 한 요소 분석에 학문 연구의 기초를 두고 있다. 현대언어학은 스위스 언어학자 Ferdinand de Saussur
영화감독으로 안토니오니, 비스콘티, 트뤼포 그리고 고다르를 중요시하면서, 그들은 영화속에서 랑그에 대한 열망에서 언어활동에 대한 열망으로의 변화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자주 트래킹 쇼트를 – 몽타주주의자들이라면 ’자르고 편집’했을 장면에서- 사용하면서 오로지 카메라의
영화의 방영과 관람 원리에 대한 소개도 있다.
현대영화에서 내러티브와 스펙터클의 관계: 공상과학영화의 특수효과와 관객성을 중심으로 문재철/중앙대 <문학과 영상> 2004 가을, 겨울
공상과학영화에서 고도의 테크놀로지가 구현해 내는 스팩터클을 내러티부의 흐름을 막거나 (예: 쥬라기 공원)
영화를 보러 갔다』,『달의 지평선』,『코카콜라 애인』, 『사슴벌레 여자』등을 발표했다. 그는 9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로 떠오르며 '존재의 시원에 대한 그리움'을 그만의 독특한 문체로 그려나가고 있다.
3.『흑백 텔레비전 꺼짐』 속 주요등장인물
1) 나 (일도) - 작품 속의 화자이며 정치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