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 붓
영화에서의 붓은 곧 서예를 의미하며, 두 가지의 큰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다. 우선 첫 번째로 붓은 조나라의 문화를 의미한다. 군대로 표현되는 진나라와 달리 조나라의 모습은 죽음을 앞두고도 서원에서 글씨를 쓰는 조나라 사람들로 대체된다. 이것은 진나라에 의한 멸망을 앞에 둔 조나라의
영웅>(2002) <연인>(2004) <황후화>(2006) 에 이르기까지 가장 중국적이며 아름답고 완벽한 화면으로 중국영화를 세계화시킨 대표 감독이다.
2) 각 영화에 나타난 장이모 감독론
장이모의 작품세계는 바로 우리가 분석하는 영화 <영웅> 이전과 이후로 크게 나뉜다. 바로 본격 상업영화의 표방 및 중화주의
팔을 가진 사나이 The Man with the Golden Arm>(1955) 영화에서 시작된다. 이후 영화의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 디자인은 영화를 구성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고, 실제로 영화감독들 또한 모션그래픽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모션그래픽 디자이너를 통하여 많은 오프닝 타이틀시퀀스를 디자인하게 한다.
영화의 등장은 파리, 빈, 뉴욕, 베를린 등 19세기 중반 이래 급부상한 복합적인 구조와 기능을 가진 대도시들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한다. 수많은 인파와 건축물, 상가와 관공서들이 집중되어 있고, 지하철, 전철, 자동차가 쉴 새 없이 교차하고 있는 대도시 거리는 군중들의 욕망과 환상, 백일몽과 절망
2.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서사전달 방식
소설에서의 서술자를 ‘화자’라고 하듯이 영화에서의 서술자를 흔히 ‘카메라’라고 지칭한다. 영화<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서술자는 소설에서와 마찬가지로 성년 한병태이다. 카메라에 인격을 부여하는 화면 밖 목소리의 주인공이 성년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