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에 드러난) 색상, 색채
이 영화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은 색채이며, 배우들의 분장과 의상 역시 이러한 색채의 중요성을 철저하게 따라가고 있다.
① RED
‘무명의 이야기’는 붉은 색이다. 붉은 색은 절제되지 않은 격렬한 감정을 나타내며 욕망과 질투, 분노와 거짓을 포함한다. 서로에게
움직임, 시간 개념적 요소부터 프레임, 구도, 샷, 앵글, 화면의 깊이감 등 디테일한 요소 까지 미장센에도 종류가 많았다. 우리는 최대한 창의적인 주제를 찾고 싶었고 위의 미장센 요소들과는 달리 일반적으로 정해져 있는 원칙이나 사용법이 없는 색채 미장센이 그런 우리 마음과 가장 잘 부합되었다.
영화제에서 남우 주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후 <붉은 수수밭>(1998)을 만들어 베를린 영화제 금곰상을 받았다. <국두>(1990), <홍등>(1991), <귀주 이야기>(1992)에 이어 <인생>(1994), <상하이 마피아>(1995), <유화호호설>(1997), <일개도불능소>(1999), <내 부모>(1999) <영웅>(2002) <연인>(2004) <황후화>(2006) 에 이르기까
돌파하여 ‘영정’을 암살하기란 그리 쉬운 일은 아니었다. 그러나 암살의 위협에서도 자기 고집을 꺽지 않고 세상을 피로 물들이는 ‘영정’에게도 두려운 존재가 있었다. 바로 자신을 노리는 자객들 중 전설적인 무예를 보유한 세 명의 자객 ‘은모장천’과 ‘파검’, ‘비설’이 그 주인공인데
조가 다룰 <중국>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로 방향성을 지닌 문화적 대상이다. 우리는 이러한 중국의 모습을 그 기원인 신화에서 시작하여 현대의 경극과 영화로 마무리 짓고자 한다.
둘째로, 분석방법을 제시한다.
<눈과 귀>가 의미하는 문화적 의미를 색채론을 통하여 나타내려 한다. 신화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