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적으로 영화 속에는 예술과 상업이 공존하고 있다. 따라서 영화는 순수예술과 구분하여 종합예술로 불리며 관객을 만족시키고 흥행에 성공하는 것도 하나의 목표가 되므로 대중예술의 영역에 속하게 된다. James M. Linton은 ꡒ영화제작도 하나의 기업으로서 다른 모든 산업들과 마찬가지로 이윤
한국
출처:영화진흥위원회 자료 재구성(무비위크)
2006년
2007년
3,050만명
관객(서울)
2,200만명
7,600만 달러
수출
1,200만 달러
60.4%
점유율
45.3%
-22.9%
수익률
-43.0%
1조2,000억원
부가시장
2,000억 원
위의 통계에서도 한국영화산업의 전면적 하향을 볼 수
머리말
영구아트무비의 '영화만들기‘를 특히 주목하는 것은 한국영화의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도전이기 때문이다. 1923년부터 시작된 한국의 영화제작 역사는 80여년을 헤아리지만 산업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제대로 대우를 받은 적은 없었다. 부족한 자본, 빈약한 기술, 미숙한 인력은 영화제작의 현실
영화의 제작자에게 있어서는 ‘상업적’ 상품에 불과 하기도 한다.
1. 상업적자본과의 영화영화는 자본의 필요성이 제작에서 크나큰 몫을 담당한다. 그리고 그것은 극장의 매표구를 통해서 다시 거둘 수 있다. 제작사(製作社)는 그와 같은 과정을 통해 하나의 기업이나 나아가 산업으로까지 영화
영화선호 경향
① 폭력적인 것과 과격한 것에 경도되어 있다.(액션,갱스터,미스터리물)
② 이전 소비에트기에는 전쟁영화나 코미디물을 선호하였지만 개혁, 개방 이후 경향이 판이하게 달라졌다.
③ 러시아에 수입된 한국의 영화들도 대체로 무협영화와 김기덕, 박찬욱류의 컬트영화가 대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