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해외영화제에서 선전하고,
나날이 제작비 기록을 갈아치우는 한국영화.
화려하지만,
스크린쿼터 축소, 제작비 거품여론 등
우려의 목소리가 늘 끊이지 않고 있다.
시기별로 보는 한국영화사
초창기(~1919) - 활동사진의 수입
- 공식적으로 대중에게 영화가 전래된 것은
1903년
I)영화산업의 특징과 이해
영화는 단순히 특정 상품의 범주로 규정하기에는 어려운 복합적인 성질을 지니고 있다. 문화 상품으로서 예술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으나 순수예술과는 달리 더욱 많은 관객의 관람을 바라는 상업적인 측면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필름’의 형태로서가 아니라 ‘상
영화들이 세계에서 인정받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는 영화의 수출로도 이어진다.
한국영화산업은 급격히 발전해 왔다. 천만관객 시대를 열었고, 곳곳에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세워지고 있다. 하지만 미국과의 FTA협상으로 인한 스크린쿼터제의 축소, CJ등 극장을 가진 배급사들의 독점 등 영화가 사업에
스크린쿼터 축소 후의 예상되는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한 대책 및 대안을 여러 방향들로 제시해 볼 것이다.
2. 한국영화 산업의 발전과정
최초의 한국영화는 '월하의 맹세'라는 영화로 1900년 일제 강점기 때 최초로 출현하게 된다. 이후 항일의 뜻을 담은 민족 영화들이 출시되면서 영화제작
한국을 비롯하여 브라질 ·파키스탄 ·이탈리아 등이다. 그 중에서 한국의 스크린쿼터제는 가장 구체적인 모습을 띤다. 한국에서 처음 시행한 것은 1967년부터다.
그 변천과정을 살펴보면
① 연간 6편 이상의 한국영화 상영과 연간 90일 이상의 상영일수 준수(1966)
② 연간 3편 이상, 총 상영일수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