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비롯하여 브라질 ·파키스탄 ·이탈리아 등이다. 그 중에서 한국의 스크린쿼터제는 가장 구체적인 모습을 띤다. 한국에서 처음 시행한 것은 1967년부터다.
그 변천과정을 살펴보면
① 연간 6편 이상의 한국영화 상영과 연간 90일 이상의 상영일수 준수(1966)
② 연간 3편 이상, 총 상영일수 30
드는 한국영화를 내리고 신통치 않은 외화를 걸 수밖에 없다.”
한국영상자료원 http://www.koreafilm.or.kr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or.kr
스크린쿼터 문화연대 http://www.screenquota.org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http://www.kiep.go.kr
영화들이 세계에서 인정받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는 영화의 수출로도 이어진다.
한국영화산업은 급격히 발전해 왔다. 천만관객 시대를 열었고, 곳곳에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세워지고 있다. 하지만 미국과의 FTA협상으로 인한 스크린쿼터제의 축소, CJ등 극장을 가진 배급사들의 독점 등 영화가 사업에
영화 배우 최민식씨의 말대로 스크린쿼터의 축소는 여러 언론매체에서 다루었듯이 그 파급효과가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경제와 문화 사이에서 고민하는 정부는 결국 경제를 택하게 되었고 머지않은 7월 1일 이를 시행하려 하고 있다. 이제는 한국영화산업이 어떻게 해야 계속해서 지금과
영화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 본문에서 우리는 이러한 영화의 역사와 제작과정을 통해서 영화의 본질을 탐구하여 보고, 영화의 산업적, 문화적, 경제적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영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현재 영화 시장의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함으로써 앞으로의 영화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