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 대해 좀 더 깊이 알고 영화를 관람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1. 영화의 정의
먼저 우리가 흔히 부르고, 말하고 있는 영화가 정확하게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자 영화는 사진, 시각 예술, 연극, 문학 등 다른 예술의 바탕위에 건설된 것이다 영화의 이해, 이형식, 건국대학교 출판부, 20
영화 해독 작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영화 특유의 특징은 어떤 상상적 세계든 재현할 수 있다는 사실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상상적, 즉 부재적 성질에 있는 것이다. 영화적 기표는 그 자체로 상상적이다. 영화는 상상적 기표이며 채우려하지만 결코 그럴 수 없는 부재에 의존하는 의미작용의 과
영화의 문법으로 기능하는 것이다..
여기서 미장센(Mise-en-scene)이란 위에 언급한 현실이미지가 하나의 프레임, 쇼트 하나에 표현되어지는 모든 기호적 요소를 통칭하는 용어로 1950 년대 프랑스의 앙드레 바쟁에 의하여 연극에서 도입된 용어이다. 몽타주에 기초한 편집이 중시되었던 내러티브적 영화
1) 프레임이란?
의미
“화면 내 상황의 크기를 제어하고 화면을 보는 사람이 그 상황을 이해하는 정도에 대해서도 영향을 미치는 사각의 테두리” (데이비드 보드웰)
기능
- 소재를 취사 선택하여 관계 없는 모든 것을 배제
- (하나의 쇼트 안에서) 각 사물들은 질서를 부여하는
프레
영화계에 <해피엔드>로 데뷔했을 때 그 결과는 여실히 드러났다. 신인 감독답지 않은 탄탄하고 감각적인 연출력으로 제 53회 깐느 영화제 ‘비평가 주간’의 공식 초청을 비롯해 다수의 해외영화제의 초청되면서 그 실력을 인정받았다. 정지우 감독은 이런 국내외 호평과 더불어 전국 114만 관객 동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