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담론에 반하는 의미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미장센에 대한 논의의 시작은 코드를 중시한 숏을 하나의 음소와 같은 최소 분절 단위로 보는 텍스트의 코드적 분석, 내러티브 분석을 넘어서, 보다 영상이미지에 집중한 에코의 도상 기호적 이미지 분석과 더불어, 영화의 중심적인 두 가지 체계의
영화감독인 박찬욱 감독의 2003년 작품이다. 최민식이 주연을 맡았다. 일본 만화 《올드보이》의 설정을 기반으로 이유를 모른 채 갇혀 지낸 남자가 자신이 감금된 이유를 알아내는 과정을 그렸다. 2004년 칸 영화제에서 한국영화 최초로 심사위원 대상을 수상했다. 《복수는 나의 것》, 《친절한 금자씨
영화의 탄생
1829년 ‘잔상(殘像, after-image)’ 빛의 자극이 제거된 후에도 시각기관에 어떤 흥분상태가 계속되어 시각작용이 잠시 남는 현상.
이라는 생리적 현상이 알려지면서, 많은 과학자들은 잔상의 효과를 전달하는 기계인 카메라의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1891년 ‘토머스 에디슨’은 최초의 실
카메라는 영화에서 나오는 선들을 높은 구도에서 여러 번 보여줌으로써 금지의 선이라는 것을 강조해주고 있다.
이수혁의 용기로 절대 넘지 못할 것으로 느껴지는 선을 넘음으로써 남한 군사와 북한 군사는 서로 어울려 즐거운 한 때를 보내게 된다. 이는 우리의 비극적인 현실을 즐거운 상상으로
1. 영화란 무엇인가?
<1> 영화의 기본적 메카니즘
영화를 구성하는 기본적 메카니즘은 무엇일까? 우리는 어떠한 형식을 통해 영화를 접하고 있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영화는 착시효과중의 하나인 잔상효과를 이용한 광학적 기계장치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상영되어진다. 즉, 인간이 어떤 물체를 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