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cute;, 1895) 등 다수의 영화를 만들었고 조르주 멜리에스(George Méliès)는 〈달나라 여행〉(Le Voyage dans la Lune, 1902)에서 트릭을 사용한 구경거리로서 영화의 가능성을 발견했다.
2. 필름다르 운동
뤼미에르와 멜리에스의 성공이 화제를 낳자 프랑스에서는 파테(Pathé), 고몽(Gaumont) 등의 영
프랑스영화의 역사와 특징
1. 영화의 탄생
영화의 종주국이라 알려진 프랑스
1895년 뤼미에르(Lumière) 형제가 최초의 영화 기계인 시네마토그래프(cinématographe)를 발명하여 〈열차의 도착〉(1895)이 라는 영화를 파리 그랑 카페(Grand Café)에서 상영
2. 필름다르 운동 – 1900년대
파
프랑스와 그 수도 파리는 예술, 문화란 단어와 일맥상통한다. 그것은 예술과 전통을 존중하는 자국민들의 지성적 분위기를 원동력으로 지난 수 백년간 찬란하게 꽃 피워온 프랑스 문화가 갖는 자부심이며 문화의 발전을 주도해 온 프랑스에 대한 세계인들의 존경심이기도 하다. 프랑스영화에 대한 대
영화에 대항하여 당시 문학에서의 앙티로망, 연극에서의 앙티테아트르 등의 동향과 상관관계에 있으나 특별히 체계적인 이론을 갖춘 예술운동은 아니다.
영어로는 'New Wave'로 번역되는데, 앙드레 바쟁이라는 이가 창간한 프랑스의 비평지, '까이에 뒤 시네마'를 위주로 활동하던 장 뤽 고다르, 프랑
영화에 대항하여 당시 문학에서의 앙티로망, 연극에서의 앙티테아트르 등의 동향과 상관관계에 있으나 특별히 체계적인 이론을 갖춘 예술운동은 아니다.
영어로는 'New Wave'로 번역되는데, 앙드레 바쟁이라는 이가 창간한 프랑스의 비평지, '까이에 뒤 시네마'를 위주로 활동하던 장 뤽 고다르, 프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