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행영화 BIG 3를 중심으로 영화의 흥행요소를 우리끼리네 이야기를 통해 토론해봄으로써 법칙이 없다는 흥행공식에 조금이나마 다가가는 시도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으며, 여기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둔다.
본론
2. 국내 흥행영화 BIG 3
2.1. 괴물 (The Host, 2006)
전국 누적 관객수 : 13,019,749
대중의 한계를 넘지 못하여 나타나는 현상이
다. 이러한 관객의 입맛에 맞게 사회적인 문제나 이슈들을 소재나 중요 사건으로 사용
은 하지만 영화의 주제와는 다소 거리가 있다. 이러한 일본인의 혼네, 다테마에 같은
이중성 혹은 복합적인 요소는 현재 한국 흥행영화의 가장 큰 특징이
관객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은 영화 ‘괴물’은 어느새 한국 ‘괴수 영화’ 의 표본으로까지 자리 잡게 되었고, ‘괴물’을 본 관객이라면 너나 할 것 없이 ‘괴물’이 보여주는 영상미와 스토리, 배우, 그리고 ‘괴물’이 내심 말하고자 했던 사회적 풍자까지 분석하는 등 기존 흥행영화와 사뭇 다른
영화는 산업혁명을 경험하고 난 뒤의 근대사회를 배경으로 등장된 가장 새로운 형태의 예술이다.
영화는 필름의 예술이며, 광선에 의하여 영사막에 투사된 필름의 영상이 관객에게 전달되어 미적 반응을 일으키는 예술형태라고 정의될 수 있다. 예술로서의 영화는 대중예술이며 종합예술이다. 미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