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 국내 흥행영화 BIG 3를 통해 알아본 흥행공식

 1  [영상문화] 국내 흥행영화 BIG 3를 통해 알아본 흥행공식-1
 2  [영상문화] 국내 흥행영화 BIG 3를 통해 알아본 흥행공식-2
 3  [영상문화] 국내 흥행영화 BIG 3를 통해 알아본 흥행공식-3
 4  [영상문화] 국내 흥행영화 BIG 3를 통해 알아본 흥행공식-4
 5  [영상문화] 국내 흥행영화 BIG 3를 통해 알아본 흥행공식-5
 6  [영상문화] 국내 흥행영화 BIG 3를 통해 알아본 흥행공식-6
 7  [영상문화] 국내 흥행영화 BIG 3를 통해 알아본 흥행공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문화] 국내 흥행영화 BIG 3를 통해 알아본 흥행공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흥행영화 분석의 당위성 : 성공한 영화란 무엇을 말하는가.

1.1. 영화의 상업성 : 영화는 순수예술이 아니라, 상업적 요소를 지녀야만 하는 문화적 컨텐츠이다.

1.2. 영화의 상업성 : 영화는 순수예술이 아니라, 상업적 요소를 지녀야만 하는 문화적 컨텐츠이다.

2. 본 연구의 의의

본론

3. 국내 흥행영화 BIG 3

3.1. 괴물 (The Host, 2006)

3.2. 왕의 남자 (爾: King And The Clown, 2005)

3.3. 태극기 휘날리며 (TaeGukGi: Brotherhood Of War, 2003)

4. 영화 분석 : 외적 요소

4.1. 마케팅

4.2. 캐스팅

4.3. 사회적 상황

5. 영화 분석 : 내적 요소

5.1. 내러티브

5.2. 볼거리(영상미/기술)

결론

6. 결론


본문내용
1.1. 대중 문화로서의 영화 : '흥행'은 대중문화로서의 성공을 대변한다.
영화가 대중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할 때, 영화의 첫 번째 성패요소는 얼마나 많은 대중들이 그것을 향유 했는가의 여부이다.
예컨대 국제영화제에서 수상한 영화가 있다고 하자. 그 영화는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았지만, 우리 국민들이 그것을 아무도 보지 않는다면 그 영화를 우리의 성공한 대중문화라고 할 수 있을까.
'흥행'이라는 단어는 많은 이들에게 선택을 받고 선호되는 경향 또는 추세를 의미한다. 관객에게 사랑받는다는 것, 그것이 바로 대중문화로서의 성공을 의미한다.
1. 본 연구의 의의
"흥행공식은 무엇인가"하는 질문에 대부분의 영화 관계자들의 대답은, "모르겠다."라고 일관한다. 국내에서는 대박을 터뜨린 영화가 미국에서는 그다지 흥행결과를 내지 못한 경우도 있는 것처럼, '흥행'이라는 의미에 대해서 사람들의 생각은 고정된 것이 아니며, 시간과 공간에 따라 그 의미는 달라진다. 즉 절대적인 흥행공식은 없다.
하지만 4천만 인구 가운데 천만 명 이상을 동원할 수 있을 만큼 위대한 마력같은 존재의 '흥행'이라는 단어를 다만 절대적이지 않고, 측정되지 못한다는 이유로 내버려 두기엔 너무 아쉬운 일이다.
우리 1조는 국내 흥행영화 BIG 3를 중심으로 영화의 흥행요소를 우리끼리네 이야기를 통해 토론해봄으로써 법칙이 없다는 흥행공식에 조금이나마 다가가는 시도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으며, 여기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둔다.
본론
2. 국내 흥행영화 BIG 3
2.1. 괴물 (The Host, 2006)
전국 누적 관객수 : 13,019,749명
봉준호 감독 | 모험, 액션, 스릴러 | 2006.07.27 | 119분 | 한국 | 12세 관람가
2.2. 왕의 남자 (爾: King And The Clown, 2005)
전국 누적 관객수 : 12,302,831명
이준익 감독 | 드라마 | 2005.12.29 | 119분 | 한국 | 15세 관람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