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에서 가장 존경받던 바리새파 율법학자인 가말리엘 1세(기원후 25년-50년)이다. 이러한 특징을 잡아 헹엘(M. Hengel)은 “그는 헬라적 옷을 입은 당당한 유대인”이라고 표현한다.
바울은 자기를 “난지 팔일 만에 할례를 받고, 이스라엘 족속이요, 베냐민 지파요, 히브리인중의 히브리인이요, 율
시작하는 말
오늘 이렇게 한국의 장로교회를 대표하는 여러분들이 함께 모여서 교회를 생각하며, 또한 교회와 민족이 나아갈 길을 서로 나눈다는 것은 어찌보면 원시 기독교 공동체의 예루살렘 사도회의와 같은 의미가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사도행전에 보면 원시 기독교 공동체의 예루살렘 사도
공동체가 나름대로의 정체성을 다시 회복할 수 있도록 도우셨다. 그런 점에서 에스라와 느헤미야를 통한 하나님의 구속 사역은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나타날 때까지 400년이라는 기나긴 세월 동안 지속될 암흑이 오기 전에 예루살렘의 모습을 비춰줄 두 줄기의 빛이었다. 이렇게 본다면 에스라-느
예루살렘공동체사회를 만들어 믿는 사람이 다 함께 모여 물건을 나누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에게 필요에 따라 나누어 주었다. 이것은 사회주의요 공산주의의 공동생활의 실천입니다.
먼저, 혁명의 주인은 인민대중이며 그 원동력도 인민이라는 신앙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철저
예루살렘에 있는 회복된 공동체(스10:12), 좀더 일반적으로 말하여 모인 무리들로 구성된 조직체로서 회중을 의미한다고 한다. 시내산에서 모세가 전달해 준 하나님의 율법을 듣기 위하여 모인 그 모임이 곧 ꡒ카할ꡓ이다.
ꡒ에다ꡓ는 ???(지정하다)라는 동사에서 파생했고, 이 단어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