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송논쟁이다. 그런데 예송논쟁이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까닭은 앞서 말한 것처럼 이것이 단순한 학술적 논의에 그치지 않고 정치적인 상황과 맞물려 정권의 교체라는 결과를 낳았기 때문이며, 그 과정과 결과에서 조선 후기의 정치와 사회상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대표적인 예송 논쟁
예송논쟁’이라는 형태로 그 대립의 정점을 찍었다. 허목과 송시열의 라이벌 구도를 붕당정치와 예송논쟁을 통해 파악하고, 붕당정치가 그저 당파싸움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학문적 논쟁을 통해 정치적 성숙을 이루었음을 알고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시대배경
채택되고 보편화된 치료법이 됐다."
이렇듯 레드오션이라 할 수 있는 병원 시장에서 예송은 목소리에 대한 수요를 수면
위로 끌어올리면서 큰 성장을 이루었다.
사람들은 재미없는 강의나 별로 기대하지 않았던 프리젠테이션을 들을 때 자신도
모르게 지루함에 고개를 떨구기 마련이다.
조선시대를 살펴볼 수 있는 주 키워드는 정치사 이다. 정치사 안에 경제, 문화, 전쟁, 사상등 주요 쟁점들이 모두 내포되어 있다. 조선의 당쟁, 붕당정치는 이미 드라마나 영화에서 많이 다루어져 일반 사람들도 잘 알고 있을 만큼 유명하다. 이것은 조선의 멸망과도 결부되는 문제이기에 더욱 중요하다.
1. 송시열의 생애와 정치
1) 출생에서 호란의 치욕까지
송시열(1607~1689)은 조선 14대 왕인 선조 40년(1607년) 충북 옥천에서 송갑조와 곽씨 사이에서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본관은 은진이고 자는 영보이며 호는 우암이다. 어려서 아버지에게 학문의 기초를 배우다가 8살 때 부친의 이종인 송이창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