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딜레마 2
정통마케팅의 관점
마케팅의 기술은 한 번 습득하기만 하면 모든 제품에 적용할 수 있다.
예술가들의 관점
마케터들은 실체가 없고 화려하기만 하다.
잘 차려 입었지만 똑똑하지 않다.
(마치 공작새, 펭귄, 아이리쉬 세터와 같다)
예술마케팅 옹호자
마케팅은 예술 고객에게
Leading and managing artists
예술가 지도와 관리
Extra- aesthetics
미학 외적 요소
Bifurcated management structures
이중경영구조
Imaginization
이미지화
예술문화단체가 단기간에 큰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강한 책임감과 탁월 하고 예술적인 성실함이 필요합니다.
<중 략>
영화감독, 영화배우 및 시나리오 작가
예술로서 제주의 문화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장르이다. 세계 각지에서 유입되는 다양한 문화예술 즉, 현대적인 부분과, 제주의 고유한 문화예술 즉, 전통적인 부분을 접목한 “글로벌 한 공연예술작품”을 발굴하여 “문화관광 공연예술상품”으로 개발하여 장기적 목표를 세우고 육성한
market place)"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⑵ 국내의 경우
한국국제전시회에서 나온 전시학개론을 보면 저자는 전시회(교역전, trade shows, trade fairs, exhibition)이란, 특정제품 (상품이나 기술, 서비스)을 특정장소(전문전시장)에서 일정한 기간(전시일정)동안 홍보와 마케팅 활동을 함으로써 관람객(즉, 구매자)나
예술공간’이라고도 한다. 미술관, 도서관 등에서 이미 제작된 문화 대상과 만나기도 하고 오페라하우스, 콘서트홀, 연극무대에서는 실황 공연예술이 이루어지며, 문화 사건과 이벤트 현장인 문화 거리도 포함한다(김현진?한혜련, 2017). 예술(art)의 개념보다 대중적인 개념에서 복합문화공간은 문화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