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자율성의 추구는 이 모더니즘 예술이 점차 추상으로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점차 순수예술의 개념이 되어 대중예술이라고 불리는 것들과 별개의 영역이 되었다. 순수예술은 대중문화라는 영역을 간과 혹은 무시하거나 배제한다. 왜냐하면 이들에게 예술이란 그 자체의 존재를 넘어선 어떠
예술 분야, [4장]에선 장애인식개선 교육 분야, [5장]에선 근로 및 고용 분야, [6장]에선 장애 운동 분야를 연구하였다.
이전에 미리 연구된 논문들을 바탕으로 이론적 배경, 역사적 배경 그리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노력들을 알아보았다. 또한 각 분야별 현장을 직접 체험하거나 현장의 관계자 및 장애
의미로는 고전 작품을 수집하고 연구하는 기풍을 뜻하고 넓은 의미로는 고전 작품 속에 나타난 인간상을 본받아 인간의 가치와 개성을 강조하는 운동을 나타낸다. 휴머니즘(Humanism)이란 말은 원래 후마니타스(Himanitas)라는 라틴 어에서 유래하였다. 로마 제정 당시의 사상가였던 키케로. 그는 인간성을
의미 생산에 초점을 맞추지만 시각 이미지 영역을 넘어서는 것이 기호학 분석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Ⅰ.컨텍스트
기호학적 관점이 미술사에서 특수한 봉사를 할 수 있는 영역은 ‘컨텍스트’ 의 논의에 있다. 기호학이 구조주의 진보단계를 쫓아서 사회적으로 작용하는 기호들의 기본적인 역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
영화는 산업적 측면과 기술, 예술적 측면을 동시에 지닌 매체라 할 수 있다. 영화는 대중의 미적인 관심과 예술에 대한 열망이 영화의 탄생, 발달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지만 이제 영화라는 매체는 과학적 호기심과 기술적 실험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교재 p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