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과 예술 레포트

 1  인문학과 예술 레포트-1
 2  인문학과 예술 레포트-2
 3  인문학과 예술 레포트-3
 4  인문학과 예술 레포트-4
 5  인문학과 예술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학과 예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인문학적 사유의 시작, 전개 배경
르네상스의 의미
르네상스의 시작, 전개
-이탈리아 : 르네상스의 발생지
르네상스의 정신-인본주의
Ⅱ.인문주의적 사고의 예술 표현
르네상스 시대의 휴머니즘적 예술활동
휴머니즘적 발상을 토대로 발전한 인문학적 사유의 예술에 끼친 영향
Ⅲ.현대의 모습

본문내용
르네상스의 시작, 전개
-이탈리아 : 르네상스의 발생지
르네상스의 시작점은 이탈리아이다. 르네상스가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이유는 다양하다. 일단 고대 로마 문화는 이탈리아가 중심이었기 때문에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의 흔적이 많이 남아있었다. 또한 그 당시 무역은 지중해를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지중해의 중심에 있었던 이탈리아가 무역이 중심이 될 수 있었다. 활발한 무역의 덕으로 고대 로마의 문화의 수용 역시 쉬웠다. 그리고 이슬람이나 비잔틴등과 무역을 통해 자연스레 그들의 문화가 유입되었다. 그로인해 폐쇄된 대륙과는 달리 이탈리아는 외국의 여러 사상과 문화가 중세의 신중심의 사상들에서 탈피하게 된다. 또한 비잔틴 제국이 멸망하면서 그리스나 고대 로마를 연구하던 학자들과 예술가들이 대거 이탈리아로 건너오게 된다.
그리고 무역이 활발해져 상공 시민 층이 확대되었는데 이들은 자신을 대표하는 새로운 문화의 필요성을 느끼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예술가에게 아낌없이 투자를 하여서 이탈리아에서 문예적 활동이 활발해졌다. 또한, 흑사병의 발생은 신이라는 존재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인간 중심적이고 현실적인 사고방식을 하게 하였다.
그 후, 이탈리아의 르네상스는 알프스 이북으로 퍼졌는데 이는 16세기쯤이었다. 교황의 세력이 곳곳에 남아있는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는 이탈리아의 르네상스와는 사뭇 다른 종교 비판적이었다.


르네상스의 정신-인본주의
이탈리아의 르네상스든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든 인문주의라는 것이 공통적이었다. 이 인문주의는 휴머니즘이라고도 한다. 좁은 의미로는 고전 작품을 수집하고 연구하는 기풍을 뜻하고 넓은 의미로는 고전 작품 속에 나타난 인간상을 본받아 인간의 가치와 개성을 강조하는 운동을 나타낸다. 휴머니즘(Humanism)이란 말은 원래 후마니타스(Himanitas)라는 라틴 어에서 유래하였다. 로마 제정 당시의 사상가였던 키케로. 그는 인간성을 도야시켜 주는 품위 있는 과목들인 문법, 수사학, 시, 역사, 도덕, 철학을 나타내는 말로 사용하였다.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학자들도 대체로 키케로의 의견을 받아들여, 이 말을 종래의 스콜라 교육 과정에 대신하는 인문학 교육 과정을 강조하는 말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운동에 종사하는 교사나 서기를 휴머니스트(Humanist)라고 하였다. 이들이 전개한 운동의 기본 바탕은 물론 그리스 로마의 고전들이었다. 그들은 고전 작품을 수집 정리, 연구하는데 열중하였으며 그 속에서 중세와는 다른 인간상, 즉 합리적이고 현세적이며 인간의 가치와 개성을 존중하는 새로운 인생관을 밝히고, 그것을 모방하여 현실의 생활을 개혁하려는 운동을 벌이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