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주의 논쟁 중 하나로 여겨지기도 하나, 브레히트는 표현주의 논쟁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지 않았으며 루카치와 공식적으로 논쟁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표현주의 논쟁이라고 볼 수는 없다.
- 이들의 논쟁의 주된 쟁점은 리얼리즘의 구현 방식이었다.
- 브레히트는 리얼리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단
대한 자신의 테마를 구현하기 위해 머리를 쥐어짜는 동안,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현대예술은 왠지 제 취향이 아니에요’라는 간단한 해명으로 그들과의 선을 그어버린다, 바로크나 고전주의 음악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고상한 취향이라는 편견은 저 또한 심각하게 고민했던 문제였다. 대다수의 음악
주의적인 작품을 연출했으며, 소격효과라는 개념을 연극연출에 사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표현주의를 거친 신즉물주의적(新卽物主義的) 스타일로, 현실에 대한 가차 없는 비판과 풍자를 극화한 니힐리스트. 후에 사회주의자가 되었다.
서사극이라는 '연극의 분지'는 1920년대 독일에서 발생한 것으로,
브레히트는 기존 연극의 기본 발상부터 뒤엎는 시도를 한다. 그런 과정에서 나온 여러시도들 중에서 성과를 거둔 것이 `서사극 이론`과 `교육극이론`이다. 브레히트 이론의 주된 골조를 이루는 `서사극 이론`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부터 내려오는 서양 연극의 오랜 전통에 대한 반기를 든 것
민중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환기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염무웅은 70년대를 민중 문학의 가능성을 보여준 ‘민중 시대’로 이해하고 있다. 70년대 민중 지향적 문학은 당시 사회 구조의 모순 속에서 고통을 당하고 있는 민중의 생활과 감정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는 문학으로서 자발적으로 이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