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이라는 말과 체계만 없었을 뿐이지 거기에 해당하는 개별활동으로서의 시나 음악, 회화, 조각, 건축 등은 분명히 존재했던 것이니 이로부터 출발해볼 수 있을 것이다. 즉 고대인의 시에 관한 사고, 회화에 관한 사고 등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1. 예술의 초기개념
art라는 말은 라틴어
보다는 예술적 상황, 즉 맥락과 코드로부터 이해하기 시작하였다. Dante는 이러한 것을 예술의 조알이라고 표현하였다. http://blog.naver.com/pumucle200?Redirect=Log&logNo=150002580118
3. 2. 예술의 표현성과 상징성
시대마다 예술이 포함하는 범위는 달랐으며, 보다 나은 예술의 정의를 위해 많은 모색
작품 안에 비극적인 요소와 희극적인 요소가 섞여서는 안 된다. 이 구분은 비단 장르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평민과 귀족, 하층 계급과 왕공(王公)은 각각의 계급에 맞는 고유의 장르 형식에서 다루어져야 한다는 제재의 구분에 대한 규칙이기도 했다. 이것은 비극에서는 고상한 말이 쓰여야 하고 희극에
순수미술과 저급미술과의 사이에 존재하던 상위 전통적 위계 의식을 타파하였다. 팝아트는 종래 하잘 것 없는 것으로 간주되어 온 모든 것, 일상적 이미지나 사물을 예술이라는 관념과 상관없이 받아들인 것이다. 예술에 있어서의 순수성의 신화, 예술의 아우라, 유토피아적 예술, 고상한 예술은 우리
작품 표현 방식은 미니멀리즘이 왜 ‘Primary Art’로 불리는가에 대한 적절한 설명이 된다. 이는 비재현적 예술을 지향하는 모더니즘 회화의 이상과 맞물려 조형 요소의 순수성을 추구하며, 순수성에 대한 집념은 형태의 순수성과 색채의 자율성을 뜻하고 이러한 요소들을 순수하게 드러내려는 노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