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생활의 목적은 사회생활의 복지에 있는 것으로 이 복지는 도덕적 감성을 양성함으로써 달성되는 것이며, 예술도 이 목적을 따르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란 이 감정을 환기시켜 육성하는 것을 말한다.
(2) 미와 선은 '분리'된다는 주장
․ 빙켈만 (Johann Joachim Wincklemann 1717~68)
종교적으로 16세기 초엽의 유럽인들은 영적으로 신앙심이 매우 고양되어 있었다. 왜냐하면 이들은 날마다 죽음의 기로 앞에 떨고 있었기 때문이다. 끊임없는 전쟁, 기아와 홍수, 한 번 걸렸다 하면 바로 죽음으로 이어지고 마는 저주의 흑사병, 어린아이들의 조기사산과 같은 죽음의 그림자는 도처에 산
감정을 추하다고 본것이다. 표현주의 운동은 짧았지만 그 영향은 지대해서 제1차 세계대전 후 프랑스에서는 수틴에 의해 겨우 명맥을 유지했지만 독일에서는 더욱 이론적으로 체계화되어 이후 미술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외에 대표적인 아방가르드 예술인 입체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는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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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 책도 앞서 썼던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처럼 모두 이해되지는 않았지만, 이 책을 읽는 동안 예술의 본질에 대한 그의 사상과 앞으로 예술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톨스토이는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지 알 수 있었고, 예술에 대한 나의 생각들도 조금정리가 되는 시간이었다.
인간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