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주의 역사학과는 달리 하나의 공통된 이론이나 정치적 편향을 통해 형성된 것이 아니었다. 오히려 그들은 역사학에 다양한 사회과학의 영역들을 종합하려 하였는데 이는 학문적 균형 감각이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작업이었다. 따라서 아날학파는 우익을 대변하던 실증주의와 좌익을 대변하던
마르크스주의는 철학을 생산하지 않는다. 마르크스주의는 철학의 새로운 실천이다. 마르크스주의는 자신을 철학으로 실천하지 않는다. 마르크스, 그리고 마르크스주의를 정확하게 이해했던 사람들은 지배계급의 철학에 대항하는 피지배계급의 철학을 생산하는 것 자체가 지배계급의 게임룰에 말려드
위한재구성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신고전파종합이 붕괴한 주된 원인은 그 내적 논리에 결함이 있었기 때문이 아니다. 실제 세계가―이론 역시 그 구성부분의 하나이다 ― 위기에 도달했기 때문에 붕괴가 찾아온 것이다. 실세계의 조직과 사고방식이 변하면 경제학도 역시 변화할 것이다. 1980년대의
영국의 여성해방사상 기념비적 문헌이 된 《여성의 종속》(1869) 《자서전》(1873) 《종교에 관한 에세이 3편》(1874) 《사회주의론》(1879) 등이 있다. 그의 사상은 만년에는 점차 사회주의에 가까워져 갔지만, 그의 사회주의는 그 후의 영국에서 마르크스주의와는 다른 개량주의적 사회주의로 발전하였다.
재구성(the restructuring of Development Administration)에 대한 논의가 다시 시작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논의는 다음과 같은 논점을 중심으로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첫째, 발전행정론의 재구성이 왜 필요한지를 현 자본세계화 과정에서의 신종속 상황을 치유하기 위한 관리적 세계화(managed globalization) 란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