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은 ‘서구의 체계’를 다루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직 역사적 흐름과 동시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도 여전히 남아있는 오리엔탈리즘은 철저히 극복이 되어야할 대상이다.
에드워드사이드가 이 영역을 다루었다는 사실만으로도 대단히 큰 파
역, 앨피, 2005, pp.23~35.
Ⅱ.『오리엔탈리즘』과『문화와 제국주의』
1978년에 간행된『오리엔탈리즘』과 1993년에 발간된『문화와 제국주의』는 사이드의 많은 저서의 정점을 대표한다고 말할 수 있다.
사이드는 그가 이 저서를 자신의 개인적이고 역사적인 경험을 토대로 서구와 미국의 지성
역사와는 크게 상관이 없는 프랑스의 군인이자 교관이었던 그가 왜 일본인들(특히 막부 측 인사들)과 함께 최후의 전투까지 함께하였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추가로 이 영화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는 부분에 대해서도 함께 다루어보았는데 바로 ‘와패니즈(Wapanese)’와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Ⅰ. 개요
동도동기론은 우리의 문화적 전통을 우리의 사유 체계에 입각해서 해독하기 위한 전제로서의 인식론적 전환을 의미한다. 곧 동도동기론이란 가다머가 이야기하는 우리 문화를 읽는 '정당한 선입견'인 것이다. 이제까지 문화사의 비극은 서구의 잣대로 우리의 문화를 읽어 내고 '미신', '봉건
오리엔탈리즘의 연구사 검토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
오리엔탈리즘의 인식이 동양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
오리엔탈리즘의 인식이 반영된 예술(문학, 미술 등) 연구
오리엔탈리즘 연구의 필요성
- 동양을 부정적으로 단정짓게 만든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인지의 필요성
오리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