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1999)과 취화선(2002)의 해외판 포스터이다. 다른 감독들보다는 임권택 감독의 영화를 선정한 이유는, 그가 다른 영화감독들보다도 한국의 정신을 영화를 통해 외국에 잘 소개해온 감독으로 평가 받고 있기 때문이다. 임권택의 영화들은 1980년대부터 민족 문화의 본질 또는
(2) 1970년대 금지곡들과 금지 사유
한대수 : 행복의 나라로 간다고? 그럼 지금 행복하지 않다는 건가? 금지!이장희, ‘그건 너’: 늦은 밤까지 잠 못 드는 이유가 뭐야!, 유신체제 때문이라고? 금지! 배호, ‘0시의 이별’: 통금이 있던 시절, 0시에 이별하면 통행금지 위반이다. 금지!1970년대 유행했
문화가 아닌 잡종의 하위문화를 형성해 가고 있다. 방리유의 젊은이들은 파리지앵들과 의사소통이 어려울 정도로 심한 악상(억양)과 방리유 특유의 속어, 은어를 구사한다. 방리유의 거리곳곳에서 아랍인들끼리 아랍어를 사용하는 것은 지극히 일상적인 일이며, 아예 불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사람조차
문화콘텐츠를 디지털화하는 기술을 뜻하며, 넓게는 문화예술·인문사회·과학기술이 융합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게 하는 기술을 뜻한다. 문화기술과 관련된 산업은 소프트웨어, 인터넷, 무선통신, 컴퓨터 분야는 물론 영화·방송영상·게임·음악 분야의 콘텐츠, 패
영화제에서 수상하는 등 최근 한국영화는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영화산업은 투자/제작부문의 수익성 악화와 배급/마케팅 비용의 증가 등 영화산업의 수익구조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영화는 전형적인 고위험 고수익(high-risk high-return)산업이다. 영상물이라는 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