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의 결혼식 때에는 상대편 신부의 이름과 생년월일을 빨간색의 종이에 적어 조그만 상자에 넣어 남성 측의 부모에게 재확인 시켜드리는 예절이 있으며, 결혼식의 날짜 정하기는「好日」을 점쟁이한테 상의해서 정하는데 점쟁이는 빨간 종이에 월, 일을 적고 중매인은 그것을 신부의 집에 가지
1. 신화란 무엇인가
‘신화’라고 할 때 우리는 신에 관련된 어떤 이야기를 떠올리게 된다. 인간의 일상사와는 다른 영역의 무언가를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바로 이 때문에 신화의 개념은 서로 다른 두 방향으로 재뻗는다. 그 하나는 불완전한 인간의 이야기가 아닌 완전한 신의 이야기라는
1. 서론
미술을 전공하고 내가 원하는 직업에 대해 지식을 갖기 위해 방학초기 '색의 유혹'이라는 책을 마음잡고 읽었다. 이 책에서는 내가 평상시에는 접해보지 못했던 색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사람들이 무슨 색을 가장 좋아하며 무슨 색을 싫어하는지, 또 색깔의 대비가 인간에게 심리적으로
오방상제의 상징성을 시작으로 한 중국의 오색의 기원과 그로부터 발전한 색채론을 소개하겠다.
마지막으로 분석방향을 말한다.
색채론을 기초로 한 중국 혹은 중국의 상징성을 제 1 중국화 현상과 제 2 중국화 현상으로 나누어 설명하겠다. 뒤에서 영화와 경극을 다루며 상세히 설명하겠지만, 간
상제오방신장과 같은 도교신들이 또한 무속신으로 편입되었다. 무가의 학술적 가치를 인식하고 본격적으로 수집, 조사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들어서이며, 1930년대에 일본인 학자 아키바와 아카마쓰가 무가자료를 채록, 정리했다. 그 후 무가자료에 대한 조사, 정리는 얼마간의 공백기를 거친 후,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