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제예술의 발전
큐비즘으로부터 시작된 즉물적오브제 사용 기법은 이후 다다이즘에서 콜라주를 주된 수단으로, 그리고 초현실주의에서는 포토몽타주와 상징기능으로서의 오브제 사용이라는 각기 다른 형식 표현으로 세분화되며 발전하게 되었다. 1912년 피카소가 그의 평면작품 ‘등나무가 있
디자인의 어원은 르네상스시대에 화가와 조각가가 작품제작에 앞서 그린 밑그림(構想圖)이라는 해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도 하며, 이 시대에 사용한 디제그노(Disegno)란 말은 기호를 사용해서 계획과 결과를 나타낸다는 뜻을 지닌 것으로서 "조형의 계획"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2. 디자인개념
가리킨다. 또한 디자인의 어원은 르네상스시대에 화가와 조각가가 작품제작에 앞서 그린 밑그림(構想圖)이라는 해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도 하며, 이 시대에 사용한 디제그노(Disegno)란 말은 기호를 사용해서 계획과 결과를 나타낸다는 뜻을 지닌 것으로서 "조형의 계획"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미술작품 속에 등장하는 대상은 우리들이 익히 아는 것으로서 대중들이 즐겨하고 쉽게 친숙해지는 특성이 내재되어있다.”고 말하기도 하였다.
기호(sign)와 소비주의 그리고 매스컴과 쉽사리 동일시되는 전후(戰後) 예술운동의 초기 이미지이자, 아마도 가장 유명한 이미지 중의 하나가 광고 형식을
미술 등과 같은 모더니즘 운동들과는 다른 차원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코카콜라나 깡통 상표, 마를린 몬로 따위의 광고나 대중매체에 흔히 등장하는 기존 이미지를 차용하는 팝의 제작 원리는 다다의 거장 '마르셀 뒤샹'이 레디메이드를 통해 제시한 원리- 현실속의 평범한 기존 오브제를 차용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