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제인 강증산을 팔아먹고 교리를 왜곡한 그리고 대순진리회에 피해입은 사람들이 증산도에 하소연하고 항의하는 경우가 많아 증산도가 입은 피해는 적지 않다고 한다. 왈가왈부 거품물기에 앞서서 일단은 대순진리회 및 증산도 계열의 배경 지식을 좀 깔아야겠다. 그래야 필자와 도인들 사이의 대화
상제인 강증산을 팔아먹고 교리를 왜곡한 그리고 대순진리회에 피해입은 사람들이 증산도에 하소연하고 항의하는 경우가 많아 증산도가 입은 피해는 적지 않다고 한다. 이런 이유로 증산도 측에선 대순진리회에 대한 분석과 비판이 활발하고 시중에 서적으로 <대순진리회의 정체>, <대순진리회의 비극
1. 신화란 무엇인가
‘신화’라고 할 때 우리는 신에 관련된 어떤 이야기를 떠올리게 된다. 인간의 일상사와는 다른 영역의 무언가를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바로 이 때문에 신화의 개념은 서로 다른 두 방향으로 재뻗는다. 그 하나는 불완전한 인간의 이야기가 아닌 완전한 신의 이야기라는
선녀와 나무꾼
선녀는 하늘에서 물레질도 하고 바느질도 하고 천상에서의 삶을 즐겁게 보내고 있었다. 옥황상제의 말도 잘 듣고, 착한 선녀였지만 자기 사랑은 자기가 찾아야 한다는 마음을 늘 품고 있었다. 옛날 선배 선녀였던 직녀가 옥황상제 때문에 견우와의 사랑을 제대로 이루지 못한 일이 늘 마
옥황상제 처분이오
이 몸이 죽여져도 옥황상제 처분이라
녹아지고 죽어져서 혼백까지 흩어지고
공산 촉루같이 임자 없이 구르다가
곤륜산 제일봉에 만장송이 되어 있어
바람비 뿌린 소리 님의 귀에 들리기나
윤회 만겁하여 금강산 학이 되어
일만 이천봉에 마음껏 솟아 올라
가을달 붉은 밤의 두어 소